mjeongriver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2. 9. 20. 17:55
day 1-java TIL/Java

* 자바의 특징
1. 객체지향 언어
2. 플랫폼<운영체제> 독립적(아키텍처 중립적)
3. 멀티스레드 지원<카카오톡-다수 사용 가능>
4. 분산 환경
5. 간단한 코드
6. 뛰어난 보안성
7. 고성능
8. 모듈화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ex) 자동차를 만들 때 부품 별로 미리 만들어 두고, 나중에 한번에 조립하는 형태

- 장점:
a. 한 부분이 고장나도 다른 부분 동작 가능.
b. 유지 보수가 쉬움.
c. 개발기간이 짧고 비용도 적게 듬.
d. 협업이 가능.

- 단점: 
a. 메모리<램-휘발성 저장공간>의 사용이 좀 더 많음.
b. 불필요한 부분까지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c. 대규모의 프로그램에 적합.

 

 

* 이클립스

window-preferences-enco 검색-workspace-encoding 형식-UTF-8
css, HTML, JSP도 UTF-8로 바꾼 후 우측 하단에 apply 설정한 후 프로젝트 생성

왼쪽 - 작성하는 프로젝트들이 보임.
가운데 - 화면
아래 - 출력창, 에러 관련 
우측 - 끔

 

create project - java project - JavaBasic으로 이름 - finish-remember 체크한 후 NO 선택
src - class 생성 - Name에 HelloJava 생성

여기서 창 ctrl +(백스페이스 옆)로 확대, -로 축소 가능
(창 없어졌을 때 window-show view-project exploror 선택)

 

tap 치면 들여쓰기, main → ctrl + space → enter
- 파일명 앞에 별 있으면 저장 안한 것으로 수시로 ctrl + s 해줄 것.
\n - 줄바꿈,  //은 주석<많이 적어둘수록 좋음>

 

* 주석문(Comment)
1. 주석은 프로그램의 실행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코드를 입력한 후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쉽도록 첨언하는 기능입니다. (많이 쓸수록 좋음)
3. 코드에 주석을 달아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때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주석의 종류
1. 한줄 주석(//): 주석 내용이 한줄일 때 사용. // 다음부터 그 줄의 끝까지의 내용이 주석으로 간주됩니다.
2. 여러 줄 주석(/* ~~~~~ */): 여러 줄의 주석이 필요할 때 사용. /* ~~ */ 사이의 내용이 모두 주석처리됩니다.

 

* 세미콜론(;),  블록({}), 공백(whitespace)
- 논리적인 한 문장이 끝날 때 반드시 세미콜론을 붙여줍니다. (마침표)
- 블록은 중괄호로 묶은 부분을 말하며, 복합문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범위)
즉, 종속된 문장이 다수 개일때,' { ' 로 시작하고 ' } '로 닫습니다.
- 공백은 빈칸, 탭, 빈 줄 등이 있으며, 이러한 공백은 소스코드를 보기 좋게 하고 알아보기 쉽게 하는데 사용합니다. 
즉, 프로그램을 구조화 형태로 표현하는데 유용합니다. (언제든지 많이 사용 가능함.)-p rint는 안됨.

모든 것은 클래스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하고 클래스 안에 main은 메서드를 실행 시켜줍니다.
중괄호가 있으면 탭(tap) 해주고, 들여쓰기 해주기(보기 좋게)-엔터 치면 자동으로 됩니다.

 

* 식별자 이름 규칙(개발자들의 약속)-카멜 표기법
1. 클래스/인터페이스 이름 규칙
- 명사나 형용사를 서술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 연결된 단어의 첫 글자도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ex) HelloWorld, MyCalculator

2. 변수 이름 규칙
- 명사적 의미를 갖게 만듭니다.
- 첫글자는 소문자, 연결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ex) customerAge, phoneNumber

* 단축키

ctrl + f11 - 실행, ctrl + s - 저장

쌍따옴표는 문자, 숫자는 따옴표 없이 숫자값만 적기

 

- 쌍따옴표는 문자, 숫자는 따옴표 없이 숫자값만 적을 것

 

 

- %s, 하고 "홍길동" 적으면 문자 형식 미리 지정하고, 출력값 지정하는 형태

 

* 변수(variable) - 변할 수 있는 값, 저장하는 상자
- 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어떤 값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 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저장되어 있는 값이 바뀔 수 있습니다.
- 변수에는 복수 개의 값을 저장할 수 없고,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변수에는 다양한 타입의 값을 저장할 수 없고, 한가지 타입의 값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변수 선언 방법
<데이터 유형> <변수 식별자 이름>;
- 같은 타입의 변수는 콤마(,)를 사용하여 한꺼번에 선언할 수 있습니다. ex) int a, b, c;
-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 값을 저장할 경우 이러한 값을 초기값이라고 부릅니다.
- 변수에 초기값을 주는 행위를 '초기화'라고 부릅니다.

int + a = 1; 여기서 =는 우측 값(1)을 좌측 값(a)에 저장하겠다라는 뜻으로
=을 기준으로 우측 먼저 보기
이런 과정들을 초기화라고 합니다.

 

첫 기록을 남기면서 

처음 배워가는 과정은 흥미롭다.

좀 더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선행 학습과 복습이 잘 이루어져야 할 것 같고

프로그램 자체가 손에 익을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내가 잘 이해하고 있는 건지, 따라만 가고 있는 건지 확인할 수 있도록 배운 내용을 정리한 후, 복습 해야겠다.

처음 초심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글 작성하고, 

못하는 날이 생기더라도 2일에 한번은 꼭 작성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짧은 6개월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TIL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6-java  (0) 2022.09.27
day5-java  (2) 2022.09.26
day4-java  (0) 2022.09.23
day3-java  (0) 2022.09.22
day2-java  (2) 2022.09.21
profile

mjeongriver

@mjeongriver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검색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