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jeongriver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2. 10. 17. 18:32
day18-java TIL/Java

* 예외

- 예외에는 컴파일러 체크 예외와 실행 예외(Runtime Exception)가 있습니다.

- 컴파일러 체크 예외는 자바 소스를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예외 처리 코드를 검사하여 예외 처리 코드가 없다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행 예외는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예외처리 코드를 검사하지 않는 예외를 말합니다.

- 예외가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한 곳에 대한 정보 출력과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 예외처리

- 에러에 대한 처리를 의미합니다.

- 자바는 예외처리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예상하여 사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렇게 처리하라" 라고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예외 처리라고 합니다.

 

* 대표적인 실행 예외의 종류 - 주요 실행 예외

- NullPointerException : 객체 참조가 없는 상태, 즉 null 값을 갖는 참조 변수로 객체 접근 연산자인 dot(.)를 사용했을 때 발생 합니다.

-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배열에서 인덱스 범위를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 발생합니다.

- NumberFormatException: 문자열로 되어 있는 데이터를 숫자로 변경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 ClassCastException: 형 변환은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간에 발생하고 구현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간에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관계가 아니라면 다른 클래스로 타입을 변환할 수 없습니다.

 

* 예외처리 방법1 (try~catch~finally)

- try 블록에는 예외 발생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try 블록의 코드가 예외 발생 없이 정상 실행되면 catch 블록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 try 내부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즉시 실행을 멈추고 catch 블록으로 이동하여 예외 처리 코드를 실행합 니다.

-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실행할 내용이 있다면 finally 블록 내부에 실행 내용을 작성합니다.

 

* 다중 catch(둘 이상의 예외 처리)

- try 블록 내부는 다양한 종류의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외가 여러 가지 발생한다면 다중 catch 블록을 작성하여 예외들을 처리합니다.

- catch 블록은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검색되므로 상위 예외 클래스의 catch 블록이 위에 있다면 하위 예외 클래스의 catch블록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 catch() 괄호 안에 동일하게 처리하고 싶은 예외를  | 로 연결하면 됩니다. 이 방식을 사용할 때는 두 예외가 상속 관계가 있으면 안됩니다.

- *주의할 점* 상위 예외 클래스가 하위 예외 클래스보다 아래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 예외 처리 클래스의 상속 관계

- Error 클래스를 상속하는 예외 클래스의 예외 상황은 시스템 오류 수준의 예외 상황으로 프로그램 내에서 처리 할 수 있는 수준의 예외가 아닙니다. (심각한 에러)

- Exception이 모든 예외를 처리 할 수 있는 이유는 예외 클래스들의 부모클래스이기 때문입니다.

 

* 예외처리 방법1 (예외 떠넘기기) 

- throws - try ~catch 구문이 예외가 발생했을 때 직접 해결을 하고자 하는 코드라면 throws는 메서드나 생성자를 호출한 곳으로 예외를 떠넘기는 코드입니다.

- 즉 예외처리를 직접 수행하지 않고 메서드 호출자에게 예외를 던지는 방법입니다.

- throws 키워드가 붙어있는 메서드는 반드시 try 블록 내부에서 호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catch블록에서 떠넘겨 받은 예외를 처리해야 합니다.

- main도 throw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호출부에서는 catch블록으로 예외를 반드시 처리해야 하며 메소드의 throws절 선언을 통해 예외의 처리를 넘길 수 있습니다.

 

* 예외 강제 발생 시키기

- 사용자가 직접 선언한 예외 클래스나 자바가 제공하는 예외 API에서 예외를 강제 발생시키려면 throw라 는 키워드를 이용합니다.

- 예외를 강제 발생시키며 메서드를 강제 종료 합니다

- throw 구문은 강제 예외를 발생시키며 메서드를 종료하며 예외 던지기 구문으로 함께 처리합니다.

 

* 사용자 정의 예외

- 프로그램을 개발하다보면 자바 표준 API에서 제공하는 예외 클래스만으로 다양한 종류의 예외를 표현 할 수 없습니다.

- 개발자가 만든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체적으로 생길 수 있는 예외는 개발자가 직접 예외 클래스를 정의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는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이름은 Exception으로 끝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기본생성자와 예외 메시지를 받는 생성자를 만듭니다.

 

* stack over flow에서 신규 문법 관련된 오류 검색하면 나오니 참고 가능합니다.

 

<오늘 푼 문제들>

 

1. 메서드
2. 상속
3.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4. this, super
5. 접근 제어자
6. 은닉(getter, setter)
7. 다형성(클래스의 형변환)
8. static
9. final
10. obstract
11. 인터페이스
12. 예외 처리 문법
각각의 문법 잘 정리해둘 것.

'TIL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20-java  (0) 2022.10.24
day19-java  (0) 2022.10.18
day17-java  (0) 2022.10.14
day16-java  (0) 2022.10.13
day15-java  (0) 2022.10.12
profile

mjeongriver

@mjeongriver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검색 태그